애니마구스
동물로 변신할 수 있는 마법사를 일컫는 말. 일번반인 변신술처럼 단순히 그 동물의 모습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동물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본 지성은그대로 유지하여 그 동물의 능력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능력을 익히고 있는 마법사는 그리 많지 않으며,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애니마구스는 마법부에 등록 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등록된 애니마구스의 수 보다 미등록 애니마구스의 수가 많을거라고 추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로 얼마나 많은 애니마구스가 분포되어 있는지 가늠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애니마구스를 처음 익히려 하는 사람들은 보통 입안에 강력한 변신술 약초인 맨드레이크를 물고, 아만토 아니모 아니마토 애니마구스 주문을 한달동안 꾸준히 외워야 한다.
애니마구스의 형태는 시전 마법사가 정할 수 있는것이 아니며, 패트루누스와 같이 시전자의 성격과 성향에 따라 결정된다고한다.
또한, 애니마구스는 해당 동물의 수명과는 관계 없는 듯 하다. 예를 들어, 쥐의 애니마구스는 쥐의 평균 수명보다 훨씬 넘긴 나이에도 쥐로 변신이 가능했다.
패트로누스
마법 주문 익스펙토 패트로눔의 시전으로 나오는 일종의 소환수이자 수호신. 소환된 패트로누스는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시전자의 심층 세계가 반영된 모습이라고 한다.
행복한 기억, 추억과 긍정의 힘으로 만들어 진다.
레질리먼시와 오클러먼시처럼 시전자의 정신력에 영향을 받는 고능 마법. 실력있는 성인 마법사들도 제대로 된 형상의 패트로누스를 불러내는게 어렵다고 한다. 다만, 디멘터가 언제 위협을 가할지도 모르는 시대에 살았더라면 필수 자기보호 마법으로 알 수 있었을법도 하다.
디멘터를 비롯한 어둠의 생물들을 물리치는 선한 마법 주문.
패트로누스는 연락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패트로누스의 형태는 영원한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으로 바뀌기도 한다. 시전자의 정신력에 영향을 받는 마법이니 당연한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Extension Charms
대부분의 마법 가방들처럼, 호그와트 학교 짐가방은 확장 마법이 걸린 것이 표준형으로 지급된다. 이런 마법은 내부 공간의 크기를 늘릴 뿐 아니라, 외부는 달라지지 않게 하면서, 내용물을 더 가볍게 만들어 준다.
확장 마법 ('Capacious extemis!' 커페이셔스 익스트리미스!) 은 상급 마법이다. 다만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이론상, 이 마법에 충분히 능숙하다면 화장실 한 칸에 100명의 마법사들이 집을 만들어 살게 할 수도 있다. 때문에 국제비밀협령을 위반할 가능성이 뻔한 주문이다. 마법부는 용대-증대가 사적인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제한하고 오직 물건들 (학교 짐가방이나 가족 텐트 등)의 제작에만 이용할 수 있다는 엄격한 규칙을 정했다. 그래서 업자들은 이 마법을 적용한 물건을 제작하기 위해, 마법부의 간련 부서로부터 개별적 인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애니마구스 등록법을 비롯한 많은 마법부의 법처럼, 허가받지 않은 채 해당 마법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위즐리 씨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가 각각 포드 앵글리아와 자은 손가방의 내부 공간을 늘렸던 것은 법을 어겼던 행동이었다.
오클러먼시 Occulemency
상대방의 마음을 꿰뚫어볼 수 있는 레질리먼시를 막아내는 기술. 임페리우스 저주를 이겨낼 정도의 강한 정신력과 마법 능력이 필요한 것으로 묘사된다.
레질리먼시 Legilimence
정신 공격 마법. 상대방의 기억을 꿰뚫어본다. 레질리먼시를 시전할 수 있는 사람을 레질리먼스라고 불린다. 선천적인 레질리먼스도 존재한다.
용서받지 못할 3대 저주
아바다 케다브라 (Avada Kedavra): 대상자를 살해한다.
크루시오 (Crucio): 대상자를 고문한다.
임페리오 (Imperio): 대상자를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게 하는 주문
세베루스 스네이프가 창조한 주문
섹튬셈프라 (Sectumsempra): 희생자를 계속해서 베어 깊은 상처들을 남긴다
볼메라 사멘투르 (Volmera Samentur): 섹튭 셈프라로 다친 상처를 치료한다